티스토리 뷰

국내 총생산GDP, Gross Domestic Product[각주:1]은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 안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각주:2]의 합으로 측정한다. 국내 총생산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우선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국내 총생산을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로 측정한다는 것은 생산 과정에 투입된 중간재의 시장 가치를 제외한다는 의미이다. 이미 최종재의 시장 가치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총생산에 포함하지 않는다.


국내 총생산을 한 나라 안에서 일어나는 생산 활동을 통해 측정한다는 것은, 생산자의 국적에 관계없이 그 나라 안에서 생산된 최종 재화와 서비스를 모두 포함단하는 뜻이다. 예를 들어 외국 기업이 우리나라에 공장을 세워 자동차를 생산하였다면 그 자동차의 시장 가치는 국내 총생산에 포함되는 반면, 우리나라 기업이 외국에 공장을 세워 텔레비전을 생산하였다면 그 텔레비전의 시장 가치는 국내 총생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국내 총생산은 측정하고자 하는 일정 기간 내에 생산된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만을 포함한다. 이는 과거에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는 시장에서 거래되더라도 국내 총생산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장동차가 과거에 생산되어 창고에 보관되었다가 판매되는 경우, 또는 일정 기간 사용되다가 중고차 시장을 통해 판매되는 경우 그 자동차는 국내 총생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대부분 국가에서는 국내 총생산을 분기별로 측정하고 매년 연간 자료로 합산한다.


  1. 국내 총생산 :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 안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의 합 [본문으로]
  2. 시장 가치 : 시장에서 재화와 서비스가 거래되는 가격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