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품의 창작 과정은 창작 원리를 활용하여 언어적·예술적 구성물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문학 창작의 과정을 창작 전, 창작 중, 창작 후의 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보자.


■ 창작 전 과정

  1. 일상 생활이나 주변의 자연적·사회적 환경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문학적 소재를 선정한다.

  2. 자신이 선정한 문학적 소재를 통해 어떤 의미(주제)를 전달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3. 이 과정에서 문학적 대상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되돌아보거나 일상 생활에서 보고 들은 경험을 떠올려 본다. 경우에 따라서는 상상과 공상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생각해 낼 수도 있다.

  4. 표현하고자 하는 경험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갈래와 표현 방법을 결정한다.

  5. 갈래적 관습을 고려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경험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낸다. 이 때 필요할 경우 비슷한 주제를 담고 있는 작품을 찾아 감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른 사람의 문학적 경험을 참조하는 것은 새로운 창작의 길잡이가 될 수 있다.


■ 창작 중 활동

  1. 작품의 내용을 생각하여 개요를 구성한다.

  2. 작품 개요에 따라 구성 단계별로 표현한다.

  3. 완성된 부분들이 제대로 표현되었는지 검토하고 수정한다.

  4. 부분 간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면서 내용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5. 서로 연결된 내용들이 유기성有機性을 가지고 조직되었는지 검토한다.

  6. 검토된 문제점을 수정하여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 창작 후 활동

  1. 자신이 창작한 작품 전체를 다시 읽고, 문제점이 있는 부분을 찾아 수정한다. 이 활동은 창작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 다음에 하는 것이 좋다.

  2. 자신이 창작한 작품에 대하여 주위 사람들의 반응을 관찰하거나 조언과 비판을 수용하여 작품을 수정한다.

  3. 완성된 작품을 이용 가능한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