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화는 피할 수 없는 현대 사회의 흐름으로, 국가 간의 교류가 이미 일상화되었다. 세계화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 


세계화의 긍정적 측면을 살펴보면 세계화는 자유 무역의 이익을 실현하고 효율성 및 생산성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세계화 때문에 치열해지는 국제 경쟁을 통해 산업의 효율성이 향상된다. 각 기업은 자국 내 기업뿐만 아니라 수많은 외국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저렴하면서도 질이 우수한 상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품질 개선을 위한 연구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국내 산업의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산업의 효율성이 증대된다. 


반면, 세계화 과정에서 국가 및 계층 간 소득의 양극화가 심화될 수 있다. 무한 경쟁 속에서 자본과 기술이 풍부한 선진국은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지만, 미처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후진국과 기업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이는 해당 국가와 해당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실업을 초래하며, 이들은 심각한 생활 수준의 하락을 겪게 된다. 


또한, 세계화는 경제의 대외 의존도를 심화시킨다. 세계화 때문에 국제 거래가 확대되면 해외 부문에서 발생한 충격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커질 수 있다. 그리고 국가 간 자본 이동이 자유로워져 선진국의 금융 위기가 순식간에 전 세계적으로 파급되어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