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떤 상품의 수요량을 변동시키는 요인은 그 상품의 가격이라는 점을 수요량의 변동 개념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특정 상품의 수요를 변동시키는 요인은 무엇일까? 수요자의 소득, 수요자의 수, 기호, 연관재의 가격, 그리고 수요자의 미래 가격에 대한 예상 등을 대표적인 수요의 변동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먼저 수요자의 소득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동에 대해 알아보자. 사람들은 대체로 소득이 증가하면 원래의 가격에서 구입하고자 하던 상품의 수요를 늘리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수요 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반대로 소득이 줄어들면 수요가 줄어, 수요 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대부분 재화는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도 증가하는데, 이를 정상재라고 하고, 이와는 달리 소득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를 열등재라고 한다.



기호 혹은 선호란 어떤 제품을 좋아하는 정도를 뜻한다. 예를 들어 토마토가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자 토마토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더 높아졌다. 그 결과 토마토의 가격에는 변화가 없더라도 토마토에 대한 수요가 늘어, 수요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