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술이란 여러 가지 기술이나 상상력을 동원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만들어 내는 활동을 말한다. 미술이나 음악이 각각 색과 리듬 등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만들어 내듯이, 움직임 예술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만들어 낸다. 



움직임 예술은 형식이다


움짐임 예술의 기본적인 특성은 신체의 여러 부위와 움직임의 방법 및 구성 요소 등의 형식을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아름다움을 표출하는 것이다. 머리, 몸통, 팔과 다리 등의 신체 부위들은 그 움직임의 형태에 따라 서로 다른 느낌을 만들어 낸다. 또한, 이동과 비이동 움직임의 방법과 시간, 공간, 흐름 등의 움직임 요소들 역시 연결하는 방법과 형식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창조해 낸다. 


움직임 예술은 모방이다


움직임 예술은 일반적으로 동물과 식물 또는 자연의 다양한 모습들을 모방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모방 동작들은 대상들을 단순하게 흉내 내기보다는 그 특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갓 피어난 야생화를 흉내 낸다면 그 동작은 야생화의 모방 동작을 통하여 한 인간의 독특하고 고유한 아름다움과 신선함을 상징하기 위한 것이다. 



움직임 예술은 표현이다


움직임 예술은 인간이 사용하는 합리저인 언어나 논리로는 표현할 수 없는 감정들을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의 종류는 우리가 실제로 경험하는 감정의 종류에 비하여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신체를 통해 느끼고 감동 받는 정서들은 말로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