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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인 사람은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의사 결정을 하므로 편익이나 비용이 달라지면 선택도 달라진다. 유인[각주:1]은 편익이나 비용에 변화를 주어 사람들의 행동 및 선택을 유도하거나 바꿀 수 있는 요인이다. 유인의 종류로는 돈과 관련된 경제적 유인[각주:2], 도덕심에 의존하는 유인, 신체상의 구속을 담는 강압적 유인이 있는데 경제학은 경제적 유인에 초점을 둔다. 경제적 유인은 다시 두 가지로 나뉜다. 보상이나 이득처럼 편익이 증가하여 어떤 행위를 하게 하는 긍정적 유인과, 벌금이나 손실처럼 비용이 증가하여 어떤 행위를 덜 하게 하는 부정적 유인이 그것이다. 


경제적 유인은 사람들의 선택에 영향을 준다. 그래서 경제적 유인은 경제 주체들의 선택에 의해 작동되는 시장 경제의 원동력으로 평가된다. 시장 경제에서 사람들의 경제적 선택은 모두 유인에 반응한 결과라 할 수 있다. 


  1. 유인 : 사람들의 경제적 행동이나 선택을 유도하거나 바꿀 수 있는 요인으로서 인센티브라고도 한다. [본문으로]
  2. 경제적 유인 : 유인 가운데 금전적인 보상 또는 벌금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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