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업의 목적은 상품 판매를 통한 이윤 추구이므로, 기업은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상품을 가장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그 결과 기업은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기도 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고안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조직과 조직 문화를 바꿔 보는 등 혁신을 시도한다.



기업의 노력 덕분에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더 싸고, 다양하고, 질 좋은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만족감이 늘어난다. 또한, 기업이 가계가 제공하는 자본과 노동을 사용하여 생산 활동을 함으로써 가계는 근로자로서 일자리와 소득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기업은 시장 경제 체제에서 생산을 이끌어 나가면서 국민 소득을 증가시키고, 고용을 창출하는 국민 경제 발전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담당한다. 



그뿐만 아니라 회사가 벌어든인 수입 중 일부는 원자재나 부품을 제공한 업체에, 일부는 이자로 은행과 채권자에게, 일부는 세금으로 국가에 납부되고, 그 후에 남은 이윤은 주주 등과 같이 회사에 투자한 사람들에게 배분된다. 이처럼 기업 활동은 단순히 기업주에게만 이윤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관련된 여러 사람에게 이득이 된다. 그러므로 기업이 사회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