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이 작품은 고뇌하는 인간의 심리를 잘 그려 낸 희곡이다. 희곡의 갈래적 특성을 고려하여 주인공의 갈등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또한 주인공의 성격이 작품의 주제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자.


작품의 줄거리


  • 제1막 : 동생 클로디어스의 음모로 생명과 왕관과 아내를 빼앗긴 덴마크의 왕이 망령으로 나타나 아들 햄릿에게 복수를 부탁한다.(발단)

  • 제2막 : 햄릿은 망령에게서 들은 사실을 연극으로 꾸며 클로디어스 왕 앞에 공연함으로써 사건의 진위를밝히고자 한다.(전개)

  • 제3막 : 햄릿은 연극을 보며 당황하는 왕을 보고 망령의 계시가 틀림없다는 심증을 굳히지만 우유부단한 성격 때문에 복수를하지 못한다.(전개)

  • 제4막 : 햄릿은 영국으로 추방되나, 왕의 계략을 알고 덴마크로 돌아온다. 오필리아는 햄릿의 추방과 아버지의 죽음으로 실성하여 죽는다. 위험을 느낀 왕은 오필리아의 오빠인 레어티스를 이용해 햄릿을 죽이려 한다.(위기)

  • 제5막 : 레어티스와 햄릿은 왕이 독약을 묻혀 둔 칼에 상처를 입고, 왕비는 왕이 햄릿에게 주려고 준비하였던 독약이 든 술을 마시게 된다. 이 사실을 안 햄릿은 독약이 묻은 칼로 왕을 찌름으로써 결국 햄릿, 레어티스, 왕, 왕비가 모두 죽게 된다.(절정,대단원)


등장 인물

햄릿 : 덴마크의 왕자
왕(클로디어스) : 덴마크의 왕으로 햄릿의 숙부
왕비(거트루드) : 덴마크의 왕비, 햄릿의 어머니로, 남편이죽자 클로디어스와 결혼
폴로니어스 : 클로디어스 왕의 고문관이며 재상
오필리아 : 폴로니어스의 딸이며, 햄릿의 여인
로전 크랜츠, 길던스턴 : 궁궐의 신하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인간의 삶이 지닌 비극적인 면을 형상화한 희곡이다. 전체 5막 20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 햄릿의 우유부단한 성격은 극적 반전의 계기를 이룬다. 그는 권력을 향한 끝없는 탐욕을 위해 사악한 술수로 아버지를 죽인 숙부에게 복수 하려 하나, 우유부단한 성격 때문에 쉽게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고 고뇌한다. 그 결과, 햄릿이 오히려 숙부의 복수의 대상이 된다.

이 작품의 주된 갈등은 숙부의 파렴치한 행위에 대한 복수보다는 햄릿의 성격적 결함에서 비롯된 것이다.이 작품이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공감을 얻고 있는 것은 그러한 햄릿의 갈등이 모든 인간에게서 보편적으로 발견되는 성격적 결함과 관련되어 있고, 그 성격적 결함이 인간의 운명을 비극적인 결말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점을 잘 그려 냈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