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국민 경제

국민 경제는 어떻게 순활할까?

앞으로가 2015. 6. 29. 04:41
반응형

한 나라의 국민 경제는 생산, 지출, 분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호 작용하는 수많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상호 작용은 매우 복잡하여 그 특징을 파악하려면 경제 주체를 가계, 기업, 정부, 해외 등과 같이 네 부문으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


가계는 노동, 자본, 토지 등 생산 요소를 기업에 제공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한다. 기업은 가계로부터 생산 요소를 제공받아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그 판매 대금으로 생산 요소에 대한 대가를 지불한다. 정부는 그 나라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에 세금을 부과하여 징수한 조세 수입으로 도로, 공항, 항만, 국방, 치안 등의 공공재를 생산한다. 그 나라는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를 해외로 수출하고 해외로부터는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수입한다. 


아래 그림은 국민 경제가 어떻게 순환[각주:1]하는지를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가계, 기업, 정부, 해외로 구성된 경제를 가정하여 재화, 서비스의 흐름과 소득, 지출의 흐름을 단순화한 것이다. 



앞에서 가계와 기업으로만 구성된 단순한 경제에서의 경제 활동 순환을 학습한 바 있다. 가계는 기업에 생산 요소를 제공하며 기업은 이를 이용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해 가계에 공급한다. 위 그림은 여기에 정부와 해외가 포함된 경제의 순환을 보여 준다. 


정부는 기업과 마찬가지로 생산 요소 시장에서 가계로부터 생산 요소를 제공받아 그 대가를 지불하고, 재화와 서비스 시장에서는 기업으로부터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고 그 대가를 지불한다. 또한, 가계와 기업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입을 얻기도 하고, 가계와 기업으로부터 세금을 거둬 공공재의 생산과 각종 사회 보장 정책을 시행한다. 가계, 기업, 정부의 경제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국가 경제의 순환은 국가 간 수출입을  통해 경제의 순환 영역에 세계 시장으로 확장된다. 


한편, 경제 활동의 순환을 소득, 지출 및 판매 수입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생산 요소를 제공한 대가로 얻은 소득이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한 지출에 사용되어 판매 수입으로 되돌아간다. 즉, 화폐는 소득, 지출 및 판매 수입의 형태로 실물과는 반대 방향으로 끊임없이 순환한다.


  1. 경제 활동의 순환 : 경제 주체 사이에 생산물, 생산 요소, 돈이 지속적으로 순환하면서 경제 주체가 상호 의존하는 현상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