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시장이란

생산 조건과 상품의 정의 범위가 공급의 가격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앞으로가 2015. 11. 22.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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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생산 설비의 규모나 생산 요소 간의 대체 가능성과 같은 생산 조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소규모의 설비로 운영될 수 있는 피자 가게는 거대한 자본 설비가 요구되는 조선소에 비해 생산 설비를 확장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워 공급의 탄력성이 클 수 있다. 또한, 어떤 상품을 생산하는 데 쓰이는 생산 요소를 다른 것으로 쉽게 대체할 수 있을 때도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커진다.

 

넷째,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상품을 얼마나 광범위하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무의 가격은 일정한데 배추의 가격만 하락할 때와 배추뿐만 아니라 무를 포함한 모든 야채의 가격이 동시에 하락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배추의 가격만 하락하면 농부들은 배추 대신 무 생산으로 쉽사리 전환할 수 있을 것이므로 배추의 공급은 상대적으로 탄력적이다. 그러나 모든 야채 가격이 동시에 하락하면 농부들이 유사한 대체 작물을 찾기가 어려워져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낮아진다.

 

요컨대 상품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설정할수록 탄력성의 값은 작아진다.

 

이 밖에도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공급자들 사이의 경쟁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공급자들 사이에 경쟁이 심하면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커질 것이며, 경쟁자가 별로 없으면 낮아질 것이다. 왜냐하면, 공급자 간의 경쟁이 심할 경우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경쟁이 심하지 않은 경우보다 상품의 공급량이 더 크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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