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요의 가격 탄력성은 가격의 변동에 따라 수요량이 얼마나 변화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지표이다. 이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들이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 변동에 따라 수요자들의 지출액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신들의 판매하는 상품의 수요의 가격 탄력성에 민감하다.
예를 들어 어떤 상품의 가격이 10% 오를 때 수요량 역시 10% 감소하였다면 판매 수입에는 변동이 없을 것이다. 한편, 상품의 가격이 10% 오를 때 수요량이 11% 이상 감소하는 탄력적인 상품이라면 가격이 오를 때 이 기업의 판매 수입은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이 탄력적인 재화라고 판단하면 가격을 인하하고, 비탄력적인 재화라고 판단하면 가격을 인상함으로써 수입을 증가시키려고 한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과 수입 간의 일반적인 관계를 사례를 통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반응형
'경제와 삶 > 시장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생활 속에 숨어 있는 탄력성 사례 (1) | 2016.01.27 |
---|---|
농산물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농산물 가격 파동의 원인이 된다 (1) | 2016.01.09 |
석유 수출국 기구OPEC가 깨달은 것은? (0) | 2015.12.04 |
생산 조건과 상품의 정의 범위가 공급의 가격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0) | 2015.11.22 |
상품의 성격과 시간이 공급의 가격 탄력성을 결정한다 (0) | 2015.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