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국제 경제

세계화란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 과정이다

앞으로가 2016. 7. 3. 02:09
반응형

세계화Globalization[각주:1]란 교통‧통신 수단이 발달하여 국제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국제 사회의 상호 의존성이 증가하여 국가 간의 경계가 약화되고 세계 사회가 하나의 단일한 체제로 묶이는 것을 말한다. 경제적 의미의 세계화란 국가 간에 상품, 자본, 노동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이다. 이제는 우리 일상에서 각종 외국산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해외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한 사람, 국내 기업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전혀 낯설지 않다. 또한, 우리 제품이 세계 여러 나라로 수출되고 우리 주식의 상당 부분을 외국인이 소유하고 있으며, 해외 건설 현장에 많은 우리 기술자들이 진출해 있다.


이처럼 오늘날에는 세계가 거대한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고 있다. 국가 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노동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면서 기업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상품을 생산하게 되고, 이 때문에 많은 기업이 전 세계의 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고자 세계화 시대의 기업들은 최적의 조건을 갖춘 투자 지옇을 찾아 세계 곳곳에 진출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기업이 일본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미국의 기술을 받아들여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에 공장을 세워 생산한 상품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방식이다.


  1. 세계화Globalization : 경제적 세계화는 국가 간에 상품, 자본, 노동 등이 자유롭게 이동하여 '국경 없는 경제'로 통합되는 것을 말하며, 넓은 의미의 세계화는 경제적‧사회 문화적‧정치적 측면 등에서 세계가 하나의 공통된 규범으로 묶이는 것을 말한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