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선택을 합리적으로 하려면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한 후 선택의 대안들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각 대안의 편익과 비용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사람들은 상품 구입을 위한 의사 결정을 할 때 가격과 상품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만족을 비교한다. 그런데 가격에 비해 만족이 더 큰 상품을 샀다고 해서 반드시 합리적 선택이었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순간, 다른 것을 선택할 기회를 포기하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1
같은 시간대에 방송되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시청하는 순간 나머지 프로그램의 시청은 포기해야 한다. 가진 돈으로 맛있는 간식을 사 먹는 순간 저축을 포기해야 한다. 이처럼 모든 선택에는 어느 하나를 얻으려면 그 대가로 무엇인가를 포기해야 하는 상충 관계가 나타난다.
하나를 얻으려면 다른 것을 포기해야 하므로, 선택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는 것의 대가는 선택으로 말미암아 포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드라마를 보기로 선택하면 포기한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기회비용이 된다. 간식을 사 먹기로 하면 저축이라는 기회비용이 발생한다. 이처럼 어떤 선택을 하든지 반드시 기회비용이 발생한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2"는 말은 이 원리를 잘 나타낸다. 3
반응형
'경제와 삶 > 경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녁 식사 준비의 비용 (0) | 2016.03.20 |
---|---|
기회비용의 측면에서 보는 편익과 비용 문제 (0) | 2016.03.11 |
성장이냐 분배냐? - 토론하기 (0) | 2016.02.23 |
경제 목표는 서로 충돌하기도 한다 (0) | 2016.02.08 |
경제 성장과 고용 - 취업 계수 (0) | 2016.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