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시장이란

독점이나 과점 등 불완전 경쟁에서 시장 실패가 나타난다

앞으로가 2016. 2. 26. 08:23
반응형

수요자와 공급자가 자유롭게 경쟁하는 시장에서 결정된 시장 가격은, 공급자로 하여금 사회적으로가장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가장 낮은 비용으로 생산하게 하고, 이를 가장 높은 가격으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 순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시장은 수요자와 공급자들이 자유롭게 경쟁하기보다 하나 또는 소수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는 독점이나 과점 등의 불완전 경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불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상품의 가격 결정에 수요자보다 공급자의 영향력이 더 크다. 이 경우 공급자는 생산량을 줄여 가격을 올림으로써 이윤을 높이려 한다. 불완전 경쟁 시장에서의 공급자는 자신들의 시장 지배력을 이용하여 다른 공급자가 들어오는 것을 인위적으로 막기도 한다. 시장이 희소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려면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가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어야 하는데, 불완전 경쟁 시장은 경쟁이 제한되어 시장을 통한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이는 시장 실패의 원인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