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 배기가스 때문에 생기는 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개인의 건강도 챙길 수 있다는 일거양득의 효과로 요즘 들어 자전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ㅇㅇ 자전거 회사는 신제품 자전거를 출시하기에 앞서 예상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시장 조사를 하였다.
자전거의 수요표에는 한 사람이 자전거를 한 대씩 산다고 했을 때, 가격대별로 자전거를 사려고 하는 사람의 수가 제시되어 있다. 이것을 그 가격에서의 수요량이라고 하고, 일정 기간 동안 수요자들이 사고자 하는 상품의 가격과 수요량 간의 관계를 수요라고 한다.
자전거의 가격이 15만 원일 때 사람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자전거 대수는 11만 대이고, 가격이 24만 원이면 자전거의 수요량은 5만 대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있다. 전체적으로 자전거에 대한 수요량은 자전거의 가격이 낮을수록 증가하고, 가격이 높을수록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관계는 대부분의 재화와 서비스에 적용되는데, 이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한다. 1
위의 오른쪽 그래프는 자전거의 수요표에 나타난 가격과 수요량 간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인데 이를 수요 곡선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수요 곡선을 그릴 때에는 세로축에 가격을 표시하고, 가로축에 수량을 표시한다. 수요 곡선은 오른쪽으로 갈수록 아래로 내려가는, 즉 우하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가격과 수요량 간에는 일반적으로 음(-)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
반응형
'경제와 삶 > 시장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요를 변동시키는 대표적인 요인 - 소득, 기호 (0) | 2015.05.02 |
---|---|
수요량의 변동과 수요의 변동은 다르다 (0) | 2015.04.25 |
새로운 시장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0) | 2015.04.06 |
시장은 거래 비용을 줄이고 분업을 통한 특화를 촉진한다 (1) | 2015.03.27 |
시장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정한 장소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1) | 2015.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