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삶/시장이란

수요량의 변동과 수요의 변동은 다르다

by 앞으로가 2015. 4. 25.

수요량은 특정 가격 수준에서 수요자가 구매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상품의 수량을 의미한다. 가격의 변동에 따라 수요량이 변동하는 것을 수요량의 변동[각주:1]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변동은 수요 곡선 위에 있는 점의 이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수요량의 변동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한편, 수요란 수요표에 나타나 있는 개별 가격과 수량 간의 모든 관계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특정 상품의 수요 곡선 자체가 된다. 가격 이외의 요인들이 변화하면 수요 곡선 자체가 이동하는데, 이를 수요량의 변동과 구분하여 수요의 변동[각주:2]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은 모든 가격 수준에서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한다는 의미이고, 이 경우 원래의 수요 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수요가 감소한다는 것은 모든 가격 수준에서 상품의 구매를 줄인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경우 원래의 수요 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 수요량의 변동 : 가격의 변동에 따라 수요량이변하는 것으로, 수요 곡선 위에 있는 점이 이동한다. [본문으로]
  2. 수요 변동 : 가격 이외요인의 변동에 따라 수요가 변하는 것으로, 수요 곡선 자체가 이동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