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970년대 들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오염, 에너지 부족 등의 사회 문제가 나타나면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기업의 사회적 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 책임 투자, 윤리 경영, 환경 경영, 투명 경영, 신뢰 경영 등은 모두 기업에 대한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담은 용어들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주주, 소비자, 지역 사회 등과의 관계를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 사회에 대한 책임도 함께 짊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국적 기업의 출현과 인터넷 보급으로 기업 관련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퍼지면서 기업들은 좋은 이미지룰 형성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는 경영 전략을 공유하거나, 국제 회의를 통해 기업 간 사회적 책임 전략에 대한 공통의 기준을 만들어 가고 있다. 1
이러한 흐름의 세계적 확산으로 국제 연합UN은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10 가지 원칙을 강조하며 2000년 국제 연합의 ‘글로벌 콤팩트’라는 국제 협약을 출범시켰으며, 국제 표준화 기구ISO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표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다국적 기업 : 여러 나라에 영업점, 제조 공장을 두고 세계적인 규모로 경제 활동을 하는 기업 [본문으로]
반응형
'경제와 삶 > 경제의 주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부는 시장 경쟁을 촉진한다 (0) | 2016.11.23 |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다양한 정의 (0) | 2016.09.28 |
근로자 고용주 상호간의 신뢰와 임금 협상 합의 (0) | 2016.08.19 |
최저 가격을 따르지 않는 동네 점포의 시장 환경 (0) | 2016.08.01 |
일본과 중국의 기업 문화의 차이 (0) | 2016.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