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금융이란

포트폴리오 :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앞으로가 2016. 2. 17. 10:50
반응형

포트폴리오portfolio는 원래 간단한 서류 가방이나 자료 수집철을 뜻하는 말로 금융에서는 금융 기관이나 개인이 보유한 금융 자산의 목록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주식 투자에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한 곳에 투자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위험을 피하고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된다. 다시 말해 가진 돈을 한 종목에 모두 투자한 경우 그 종목의 가격이 크게 떨어지면 큰 손해를 보게 되지만 포트폴리오 투자를 하게 되면 한 종목의 가격이 크게 떨어지더라도 다른 종목이 크게 떨어지지 않거나 오히려 오른다면 전체적으로 큰 손해를 면할 수 있게 된다. 



위의 그래프는 금융 상품별로 수익과 위험 간의 관계를 보여 주고 있다. 점 A에 가까울수록 위험이 작고, 기대되는 수익도 낮은 투자 상품인데 은행 정기 예금, 국가나 지방 가치 단체가 발행하는 국공채, 일반 회사가 발행하는 회사채 등이 해당된다. 반면 점 C에 가까울수록 위험이 큰 대신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상품이고 그 예로 주식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어느 한쪽에 치우쳐 안전성만을 추구하거나 수익성만을 추구하기 않고, 보유한 재산을 일정 비율로 적절히 분배할 것이다. 이것은 그래프상의 B에 가까운 점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산 관리를 포트폴리오 구성이라고 한다. 결국, 포트폴리오 구성하는 것은 한 바구니에 모든 계란을 담을 경우 사고가 생기면 계란이 모두 깨질 수 있으니 여러 곳에 나누어 담으라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격언과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