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국민 경제

소비자 물가 지수 품목 개편으로 본 생활 변화

앞으로가 2016. 8. 10.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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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은 5년마다 정확한 소비자 물가 조사를 위해 대상 품목을  교체하고 있다. 이와 같은 조사 품목을 시기별로 살펴보면 소비 행태가 꾸준히 변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광복 직후, 1947년에는 쌀, 장작, 고춧가루 이 세 가지 품목이 가계 소비 지출의 거의 절반 정도(46.3%)를 차지하였다. 산업화로 고도성장을 구가했던 1970년대에는 흑백텔레비전, 냉장고, 선풍기, 전화기 등 각종 가전제품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반면, 시골 장터의 인기 품목이었던 장국밥, 곰탕 등은 조사 대상에서 빠졌다. 


1980년대에는 컬러텔레비전, 전철 이용료, 초코파이, 생맥주 그리고 학원비와 같은 사교육비가 본격적으로 포함되었다. 이에 비해 흑백 필름, 흑백텔레비전, 고무신, 머릿기름 등 1960~1970년대 생활 속에 자리 잡았던 품목들은 대거 제외되었다. 


1990년대에는 승용차와 주차료, 휘발유 등 자동차 관련 상품이 등장하였고 수입 쇠고기와 수입 양주, 아파트 관리비 및 이동 전화료, 컴퓨터 통신 이용료 등이 대거 포함되었다. 이에 비해 정부미, 맞춤 양복, 레코드판, 라디오 등은 빠졌다. 



2000년대에는 건강, 여가 등 질 높은 삶을 추구하는 세태가 반영되어 건강식품과 레저 품목 등이 대거 편입됐고 택배, 대리운전, 찜질방 등이 인기를 끌면서 이들의 이용료도 새롭게 포함되었다. 반면 레스토랑의 인기가 떨어져 햄버그 스테이크, 비프커틀릿 등이 제외되었으며 무선 호출기, 전자계산기 등도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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