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에서 작품의 내용·형식·표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구성 요소들을 중심으로 작가는 하나의 작품을 완결된 존재로 만들어 나가며, 독자는 작품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게 된다. 이제 문학 작품에서 내용·형식·표현의 구성 요소들이 맺고 있는 긴밀한 관계를 살펴보자.


'내용'이란 문학 작품이 담고 있는 그 '무엇'을 가리킨다. 그것은 구체적인 사물에 관련된 것일 수 있으며, 인간의 삶과 관련된 것일 수도 있다. 작가는 이러한 문학 작품의 내용을 통해서 자신의 사상이나 감정을 드러내며, 수용자는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게 된다. 그러나 문학 작품에서 내용은 그 자체만으로는 드러날 수 없다. 그것은 언제나 언어를 사용하고, 재료를 조직하는 특정한 '형식'과 함께 드러난다. 흔히 작가는 특정한 갈래와 관련된 '보편적 형식'이나 보편적 형식을 변용·창조한 '개인적 형식'을 통해 내용을 드러낸다.


문학 작품은 또한 작가의 '표현'을 통해서 형상화된다. 표현이란 작가가 특정한 형식에 기대어 내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행위를 말한다. 그러므로 표현은 작가의 개성을 엿보거나 문학 작품의 심미적 가치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