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학이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범한 작가나 시인이 남긴 고전古典을 떠올린다. 고전적인 문학 작품이 인류의 문화적·예술적 유산으로서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작품만을 문학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문학은 인간의 일상적 현실 속에서 일상의 언어와 함께 존재한다. 또한 문학은 작품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각종의 문학 활동 속에 존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문학 활동이란 문학 작품을 쓰거나 읽는 행위뿐만 아니라, 그러한 행위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심미적 체험까지 모두 포함한다. 인간은 문학 활동을 통해 자신이 속한 세계를 해석하고 평가하며, 또 자신의 관점에서 이에 반응한다. 따라서 문학 활동은 인간의 인간됨을 증명하고 인간의 삶을 보다 가치 있게 실현하는 한 방식인 것이다.


한편, 문학 활동은 더 나아가 인간 사회의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 일반적으로 문화란 어떤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 지향이 하나의 질서나 패턴을 이룬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언어와 환경 또는 역사적 경험이 다른 민족 간에는 상이한 가치 지향이 생겨나게 된다. 그리고 이에 따라 고유한 문화가 형성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