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희곡의 특성 〉
- 무대 공연의 문학 : 무대 공연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 행동의 문학 : 희곡은 등장 인물의 대사와 행동(연기)을 통하여 인생을 표현한다.
- 대사의 문학 : 인물의 대사를 통해서 사건이 전개된다.
- 갈등의 문학 : 희곡은 인물과 인물 사이의 극적 대립(갈등)을 주요 구조로 한다.
- 현재화된 인생 표현 : 무대에서 인생의 모습을 직접 표현해 보이므로 모든 일은 현재 일어나는 일로 표현된다.
다음은 박지원의 ‘허생전’ 중에서 허생이 변씨에게서 돈을 빌리는 장면이다. 이 장면을 희곡의 특성에 맞게 창조적으로 재구성해 보자.
'문학과 삶 > 문학 받아들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영준의 ‘모범 경작생’ 작품 읽고 감상하기 (0) | 2016.10.13 |
---|---|
화답시和答詩의 표현 (0) | 2016.09.20 |
박지원의 소설 ‘허생전’과 희곡 ‘허생전’ 비교하기 (0) | 2016.08.12 |
허생전許生傳의 이해와 감상 (0) | 2016.07.25 |
오영진吳泳鎭의 희곡 '허생전許生傳'의 줄거리 (0) | 2016.07.07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팡스터디
- 자기주도학습
- 경제 성장
- 가격 탄력성
- 문학 창작
- 기업
- 높이뛰기
- 금융 기관
- 문학 작품
- 포환던지기
- 기숙학원
- 마포케이블
- 장애물 달리기
- 문학 문화
- 실업률
- 마루 운동
- 국내 총생산
- 공중 동작
- 도마 운동
- 한국 문학
- 문학 활동
- 시장 경제 체제
- 의사 결정 모형
- 허생전
- 국가 경제
- 경상 수지
- 복덕방
- 소득
- 흥보가
- 움직임 예술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