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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는 사회의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음과 동시에 가계의 의사 결정은 기업의 경쟁력, 국가 경제에도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상품 선택은 앞으로 기업이 생산할 상품의 종류, 가격, 품질 등에 영향을 미쳐 기업이 가격 경쟁력, 품질 경쟁력을 향상하도록 노력하게 하는 동인이 된다. 더 나아가 소비자의 소비 행동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무분별한 소비, 투기는 국가 경제를 악화시켜 궁극적으로 가계에도 영양을 미친다.
예들 들어 가계의 저축은 기업의 투자 자금의 원천이 되어 경제 성장을 돕는다. 따라서 지속적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적정한 저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데 만약 가계의 무분별한 소비로 필요한 만큼 저축이 이뤄지지 않으면 외국으로부터 돈을 빌려야 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과도한 소비 탓에 가계 부채가 급증하면 이는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국가 경제의 침체를 가져올 수 있다.
이처럼 가계의 의사 결정이 갖는 사회적 영향을 고려할 때 가계는 개인적 욕구를 충족함과 동시에 자신의 경제 활동이 사회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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