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목적은 이윤을 얻는 것이다. 기업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팔아서 이윤을 얻는다. 이윤을 얻는다는 것은 상품을 생산하고 기업을 운영하는데 드는 돈보다 상품을 팔아 벌어들인 돈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상품을 생산하고 기업을 운영하는 데 드는 돈을 생산 비용이라 하고, 생산된 상품을 시장에서 팔아 얻는 돈을 수입이라고 한다. 이윤은 총수입에서 총비용 1을 뺀 것이다. 2
이윤은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로서, 기업은 판매 수입을 늘리고 생산 비용은 줄임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무엇보다 기업이 이윤흘 극대화하는 데 성공하려면 다른기업보다 더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생산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기업은 어떤 상품을 생산할지 결정하고 나서도 얼마 만큼의 수량으로, 어떻게 생산해야 할지를 고민한다. 다시 말해, 생산할 상품을 결정하는 것 외에도 상품 가격과 생산량, 인건비, 임대료, 그리고 생산 장비 등을 구입할 때 들어가는 비용 등을 결정해야 한다. 이때 상품 가격과 생산량은 판매 수입에, 인건비와 임대료 등의 비용은 생산 비용에 포함되므로 기업은 가능한 한 판매 수입을 늘리고, 생산 비용은 줄이려고 노력하게 된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 쌀 1가마의 가격이 10만 원이고 쌀 1가마를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이 8만 원이라면 농부는 쌀 1가마를 팔아 2만 원의 이윤을 얻을 수 있다. 만약 이 농부가 지금보다 이윤을 더 늘리고자 한다면 분업, 기계화 등의 효율적인 생산 방법을 이용해 생산량은 늘리고 생산 비용을 줄이거나, 쌀 품종 개발 등의 연구 개발을 통해 품질을 개선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할 수도 있다.
'경제와 삶 > 경제의 주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의 생산성,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0) | 2016.01.06 |
---|---|
기업은 이윤 증가를 위해 생산성을 높이려고 노력한다 (0) | 2015.12.19 |
여성의 삶을 가장 많이 바꾼 상품 (0) | 2015.11.20 |
기업은 사회에 기여한다 (0) | 2015.11.11 |
기업은 생산 요소의 수요자이다 (0) | 2015.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