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경제의 주체

기업은 주변의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앞으로가 2016. 6. 2. 15:49
반응형

기업은 문화적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사회의 가치관, 관습이 변화하면 기업 또한 변화해야 한다. 사회의 가치관과 관습은 소비자의 선택을 바꾸고, 근로자의 업무 스타일, 근로자와 기업 간의 노사 문화와도 직·간접적 관련을 맺는다.



최근 세계 환경의 변화는 기업가에게 기회와 도전이자 위협이 되고 있다. 세계화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국경의 의미가 사라지면서 다양한 외국 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세계 무역 기구WTO가 출범하고, 지역별로 자유 무역 협정FTA[각주:1]이 증가하면서 기업가는 국내외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에 놓이게 되었다. 


오늘날 지구촌 환경에서는 세계의 기준을 국내에 도입해 적용하기도 하고, 외국인 근로자가 국내 노동 시장에 진입하기도 하며, 기업이 세계에 진출하면서 이국의 문화를 접하기도 한다. 이제 기업가는 성공적 의사 결정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표준도 고려하면서, 동시에 각 국가의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해야만 한다.


  1. 자유 무역 협정FTA : 국가 간 경제 통합 과정 중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회원국 간에 관세를 철폐하여 상품과 서비스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한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