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경제의 주체

가계의 소비 행위는 소득, 가격, 미래 소득 등의 종합 판단

앞으로가 2015. 8. 8. 18:46
반응형


이 소비자가 1만 원으로 만족감을 가장 크게 느끼는 경우는 사과 3개와 배 4개를 구매할 때이다. 사과 3개 구매로 얻는 만족감은 27이고, 배 4개 구매로 얻는 만족감은 17로 총 만족감은 44가 되어 이때의 만족감이 가장 크다. 실제로 소비자가 자신의 만족감을 이 표처럼 세세하게 계산해새 구매량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경제학에서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소비자는 한정된 돈으로 만족감이 극대화되는 선택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본다. 


이처럼 소비자가 한정된 돈으로 만족감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택을 하는 것을 합리적 소비라고 한다. 그런데 소비자는 상품을 소비할 때 소비에 따른 기회비용도 따져 봐야 한다. 가계의 현재 소비는 미래 소비를 위한 저축을 줄이는 것이므로 합리적인 소비자는 소득 범위 내에서 상품을 선택해야 할 뿐 아니라 미래도 고려하여 만족을 극대화하는 소비를 해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의 소비자는 "1만 원으로 배와 사과를 몇 개 살까?" 이상의 의사 결정을 한다. 소비자가 자동차나 주택을 구매하는 것은 사과와 배를 사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며, 신중함이 필요하다. 또한 생산 요소의 공급자로서 가계는 직업을 선택하는데, 이는 복잡한 의사 결정을 요구하는 과정으로 돈 이외에도 자신의 가치관, 삶의 목표, 시간 등의 보유 자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