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시장이란

소비자 잉여는 시장 가격이 낮아질수록 커진다

앞으로가 2015. 8. 11. 20:25
반응형

소비자 잉여[각주:1]란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최대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에서 실제로 지불한 금액을 뺀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 잉여와 수요 곡선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래에 왼쪽 그림에는 우유 시장의 가격대별 수요량이 나타나 있는데, 이 시장에서는 10명의 소비자가 각자 1병씩의 우유를 필요로 한다고 가정하자. 첫 번째 소비자는 우유 1병에 대해 최대 2,000원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 준다. 이 같은 지불 의사는 다음 사람으로 갈수록 낮아져 열 번째 소비자의 우유 1병에 대한 최대 지불 의사는 1,000원임을 알 수 있다. 그림처럼 우유의 시장 가격이 1,000원이라면 첫 번째 수요자는 우유 한 병으로부터 1,000원 만큼의 소비자 잉여를 얻으며, 두 번째 수요자는 그보다 조금 적은 소비자 잉여를 얻는다. 결과적으로 우유 시장에서 10명의 수요자가 얻게 되는 소비자 잉여는 빗금 친 부분만큼이 될 것이다. 



위의 오른쪽 그림은 시장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이 가격을 기준으로 거래가 이루어질 때 시장에 참여한 수요자 전체가 얻게 되는 소비자 잉여와 소비자가 우유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한 금액을 나타낸 것이다. 만약 우유의 시장 가격이 1,000원보다 낮아진다면 그림에서 소비자 잉여에 해당하는 삼각형 모양의 크기가 커질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 잉여는 시장 가격이 낮아질수록 커지는 것을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다. 


  1. 소비자 잉여 :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최대로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에서 실제 지불한 금액을 뺀 것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