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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삶/시장이란

사회적 잉여의 크기는 균형 거래량 수준에서 가장 크다

by 앞으로가 2015. 9. 6.

사회적 잉여란 시장에서 수요자와 공급자가 얻게 되는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를 합한 것이다. 시장의 효율성은 사회적 잉여의 크기로 평가할 수 있다. 즉, 시장에서 결정된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 수준에서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사회적 잉여의 크기가 가장 크다면 우리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이룬 시장이 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의 그림을 통해 알아보자. 만일 생산량 수준이 균형 거래량 수준인 A보다 낮은 B 수준이라고 하자. 이 경우에는 소비자가 느끼는 효용이 공급자의 비용보다 커 사회적 잉여가 극대화되지 못한다. 생산량을 늘림으로써 사회적 잉여가 더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이제는 생산량 수준이 균형 수준인 A보다 많은 C 수준이라고 하자. 이 경우에는 공급자의 비용이 소비자가 느끼는 효용보다 커서 사회적 잉여가 극대화되지 못한다. 이경우에는 생산량을 줄이는 것이 사회적 잉여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오직 시장의 균형 수준에서만 사회적 잉여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