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경제란

희소성과 경쟁 - 인간 사회의 필연

앞으로가 2015. 10. 1. 21:06
반응형

경쟁에 의해 기업이 퇴출당함으로써 일자리나 재산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는 소비자들의 판단이 냉혹하게 느껴질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경쟁에 의한 시장의 창조적 파괴는 인간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자원의 희소성 문제 때문이다. 인간 사회에서 경쟁은 피할 수 없고 제거할 수도 없는 숙명과도 같은 것이다. 연필을 만들려고 나무를 원하는 사람은 가구나 종이를 만들려는 사람, 집을 지으려는 사람들과 경쟁해야만 한다. 지우개를 만들려고 고무를  원하는 사람은 자동차 타이어나 고무장갑, 공 등을 만들려는 사람들과 경쟁해야 한다. 자원의 희소성 문제가 인간 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문제인 한, 사회가 지속적으로 생존·번영하려면 자원을 가장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 자유 경쟁은 기업들로 하여금 소비자 만족을 위해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도록 한다. 그것을 위해 희소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며 새로운 생산 방식과 경영 방식을 찾아내게 한다. 그 결과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경제는 발전하게 된다.


- 안재욱, "시장 경제와 화폐 금융 제도"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