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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생산 과정에서 수많은 의사 결정을 한다. 경제의 기본 문제와 관련하여 생산 시설을 어디로 옮길지, 새로운 시장으로 어디를 개척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상품을 생산해야 할지에 관한 결정을 내린다.
기업의 의사 결정 또한 일반적인 의사 결정과 유사하게 문제 인식, 결정 기준 확립, 대안의 개발·분석·선정·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예를 들어 갑순이가 커피 가게를 하려고 한다. 그녀는 유명한 상표의 체인 커피숍을 열 수도 있고, 독자적인 상호로 커피숍을 열 수도 있다. 그녀가 자신의 문제 상황을 인식했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 결정 기준을 정해야 한다. 기준으로는 창업 비용, 자금 조달 가능성, 성공률, 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이 기준에 따라 대안을 평가해서 선택·실행한 후, 마지막 단계에서는 바라던 목표를 성취했는지 그 결과를 평가해야 한다.
기업에서는 최고 경영자의 결정이 중요하다. 경영자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 상황을 정확히 알려고 노력하며, 확실하지 않을 때는 확률에 기초해서 결정을 내린다. 그러나 확률조차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직관, 창의성, 혁신적 태도가 의사 결정이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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