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삶/경제의 주체

경쟁 기업의 담합과 기업의 의사 결정

앞으로가 2016. 3. 22.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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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기업은 하나의 시장을 두고 경쟁하는 기업들을 의미한다. 모든 기업은 국내 혹은 국외에 경쟁 기업이 있다. 특히 과점 시장은 소수의 공급자만 존재하기 때문에 경쟁 기업과의 협조 여부에 따라 이윤이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과점 시장의 기업들이 협조해서 마치 하나의 독점 기업처럼 행동하면 이윤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모여서 가격과 수량을 협의하여 결정하는 담합[각주:1] 행위를 하기도 한다. 담합을 하면 경쟁 상태일 때보다 가격이 상승하고 공급량도 줄어들어 사회적으로 볼 때 효용이 감소하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대부분 국가에서는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의사 결정을 할 때 시민 단체 의견을 고려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화장품 제조 회사는 동물 실험을 반대하는 집단의 의견을 무시할 수 없고, 의류 제조업체는 동물의 모피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집단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한다. 그 외에도 각종 환경 단체, 인권 단체의 시위나 불매 운동 등이 기업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1. 담합 : 동종이나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끼리 가격, 판매 지역 등에 대해 협정을 맺어 서로 경쟁을 제한하는 것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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